HOME > 활동안내 > 최근뉴스


국제교류 매뉴얼 '세계를 향한 첫걸음' 발간  
< 출처 : 아시아투데이 / 2009-09-01 >

국제교류 매뉴얼 '세계를 향한 첫걸음' 발간
[아시아투데이] 2009년 07월 21일(화) 오전 10:25  김남중 기자]




전라남도는 국제화시대 외국 자치단체와의 교류가 활발하게 추진되는 추세에 발맞춰 각종 분야별 외국어 표현 및 국제 의전상식 등을 엮은 ‘세계를 향한 첫걸음’을 발간해 전 실과 및 시군에 배포했다.

전남도는 현재 세계 13개국 29개 외국지방정부와 우호교류관계를 맺는 등 경제, 관광, 자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전국 광역자치단체로는 서울시 다음으로 활발한 국제교류 활동을 펼치는 전남도는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적극 알려 국제교류를 더욱 확산시켜 나가기 위해 국제교류 메뉴얼인 ‘세계를 향한 첫걸음’을 발간했다.

이에 따라 세계를 향한 첫걸음에는 국제교류 업무 담당자들을 포함해 공무원이 공무로 국외 출장을 하거나 외빈을 영접할 때 자신 있게 전남도를 소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예절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유용한 표현들을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각각 번역해 소개했다.

분야별 기초 외국어 표현, 도정 일반현황과 투자환경 및 관광여건 소개, 국제 의전요령, 자매결연이나 우호교류합의서 등 국제문서 작성을 위한 실제사례를 수록했다.

또 부록으로 우리나라 음식명, 속담, 조직명칭 등이 실려 있다.

‘세계를 향한 첫걸음’은 국제교류업무 담당자 뿐 아니라 모든 공무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남도는 세계를 향한 첫걸음을 도청 전 실과, 사업소 및 시군에 배부했으며 도 홈페이지 정책기획관실 자료실에도 게재해 모든 공직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무안=김남중 기자

{ ⓒ '글로벌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 }
김남중(기자) 5555knj@hanmail.net

 
첨부파일 첨부용량
이전글 : 면역력을 강화하고 신종플루를 대처하는 방법
2009-09-07
다음글 : [알림마당] 신종플루 발생국가 여행 자제 안내
2009-07-06